하스스톤/가이드, 팁

하스스톤 카드 특수능력 정리

딩동딩 2013. 12. 28. 00:16
하수인과 주문카드에 있는 특수 능력을 정리해봤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정렬해놨습니다.


예시 카드는 누르면 확대됩니다.


+ 모바일로 보면 이미지 크기 조절이 안돼서 글이 이상하게 되네요. PC버전으로 봐주세요.

1. 격노(Enrage)


아마니 광전사 카드
피해를 1이라도 입었을때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체력이 최대로 회복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에 보이는 '아마니 광전사'의 경우 적한테 1의 데미지를 입었다고 한다면 5/2가 되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사제 영웅능력으로 회복을 하면 2/3이 됩니다.

이 능력이 있는 카드로는 그롬마쉬 헬스크림, 아마니 광전사, 원한 맺힌 대장장이, 타우렌 전사, 화난 닭, 흉포한 늑대인간 등이 있습니다.

 


2. 과부하(Overload)


대지의 정령 카드
표기된 수치만큼 다음 턴에 마나를 잃습니다. 주술사 전용 카드에만 있습니다.

과부하가 있는 카드들은 마나 소모 대비 효율이 좋지만, 다음 턴에 마나를 잃으니 다음 턴에 주어질 마나를 미리 소모하는 셈입니다.

예를 들어, 마나수정이 10개로 꽉 차있을때 대지의 정령을 소환하면 다음 턴은 마나 수정을 7개밖에 못씁니다. 하지만 그 다음턴은 10개로 돌아옵니다.





3. 도발(Tanut)


적 하수인이 공격을 할 때 도발 하수인이 필드에 있다면, 도발 능력이 있는 하수인을 제외한 영웅이나 다른 하수인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문이나 피해를 주는 다른 효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도발 하수인을 필드에 놓으면 방패 모양이 생깁니다.

왼쪽에 보이는 카드는 '공허방랑자' 인데 1코스트에 1/3, 도발이라는 아주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센진 방패대가'도 성능이 아주 좋습니다. 4코스트에 3/5인데 이거 깨부수려면 코스트가 많이 소모됩니다.



4. 돌진(Charge)


일반적인 하수인은 전장에 나온 직후 공격 할 수 없지만, 이 능력이 있으면 나오자마자 바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이 있는 카드는 핸디캡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체력이 낮습니다. 아니면 코스트가 높다던지.. 왼쪽에 있는 '늑대기수' 카드를 보면 체력이 1로 낮은걸 볼 수 있습니다.

정신지배한 카드에 돌진이 붙어있으면 바로 공격 할 수 있습니다.





5. 비밀(Secret)

유희왕 카드의 '함정 카드' 생각 하시면 됩니다.

성기사, 사냥꾼, 마법사만이 갖고 있습니다.

성기사는 4종류 비밀 카드가 있으며 전부 1코스트입니다.
사냥꾼은 5종류 비밀 카드가 있으며 전부 2코스트입니다.
마법사는 6종류 비밀 카드가 있으며 전부 3코스트입니다.

상대방이 비밀 카드를 냈다면 일단 1/1처럼 능력치 낮은 하수인으로 때려보는게 바람직합니다.



6. 빙결(Freeze)

빙결에 걸리면 다음턴에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마법사가 거의 독점한 능력입니다.



7. 선택(Choose one)


천벌 카드
적혀있는 두 효과 중 하나를 골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지만, 그런 만큼 각각의 효과는 발동 효과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드루이드 카드의 전용 능력입니다.

오른쪽 카드는 '천벌'인데 이 카드는 코스트 대비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8. 연계(Combo)


SI:7 요원 카드
이번 턴에 낸 카드가 있다면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도적 카드 전용 능력입니다.

오른쪽에 보면 'SI:7 요원' 카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무 카드나 낸 뒤 SI:7 요원을 뽑으면 하수인이든 영웅이든 하나 정해서 피해를 2 줄 수 있는 겁니다. 참고로 이걸로 요정용도 잡을 수 있습니다.





9. 은신(Stealth)


피의 임프 카드
이 카드가 공격하기 전에는 특정 대상을 지정하는 능력이나 주문의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광역 공격에는 데미지를 받습니다.

대표적인 카드가 왼쪽에 보이는 '피의 임프' 입니다. 상대방이 첫턴에 이거 꺼내면.. 일단 눈물..ㅠ (2014/1/17 패치로 옵션 바뀌었습니다..)

사냥꾼 전용 주문 '섬광'으로 은신 상태를 풀 수 있습니다.






10. 전투의 함성(Battlecry)


데스윙 카드
전장에 나올때 효과가 발동됩니다. '노움 자동 경보기' 등으로 특수 소환될 경우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조사 카드 등으로 인해 패로 들어온 뒤, 다시 소환하면 효과가 발동이 됩니다.

가장 많은 카드가 전투의 함성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로는 '데스윙' 카드가 있습니다. 이거 나온 뒤 양변+화작 당하면 역시 눈물이..






11. 주문 공격력(Spell damage)

해당 하수인이 필드에 나와 있을 경우, 자신이 사용하는 주문의 피해가 적힌 수치만큼 증가합니다.

치유 주문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웅 능력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12. 죽음의 메아리(Deathrattle)

하수인이 파괴될 시 효과가 발동됩니다.

대표적인 카드로는 '허수아비골렘'이 있습니다. 갓수아비라고 불리지요..



13. 질풍(Windfury)

한 턴에 두번 공격합니다.

버프 효과 잘 받는 효과입니다.

대표적인 카드로는 '스랄마 선견자'와 '어린 용매'가 있습니다.



14. 천상의 보호막(Divine shield)

피해를 1회 무시합니다. 하지만 피해가 아닌 '처치'는 막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암살은 막을 수 없습니다.



15. 침묵(Silence)


무쇠부리 올빼미 카드. 흔히 갓빼미라고도 불립니다.
하수인 대상 카드가 가진 특수능력과 강화 효과를 모두 제거합니다.

종족 속성은 없애지 못하고, 다른 하수인의 오라 효과는 유지됩니다.

빙결, 부패와 같은 해로운 능력도 제거되기 때문에 아군에게 거는게 유리 할 때도 있습니다. '이 하수인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능력이 있는 하수인에게 침묵을 걸면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카드로는 '무쇠부리 올빼미'와 '주문파괴자'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무쇠부리 올빼미는 갓빼미라고도 불립니다..